본문 바로가기
청랑 국어 식견/청랑 고전 공부

경북 영덕 산불에 위험에도 주민을 구한 외국인, '견마지로' 실천

by JWS 2025. 4. 12.

고사성어의 의미와 유래

견마지로는 개와 말의 수고라는 뜻으로 자신을 낮추어 충성을 다하고 헌신하는 수고로움을 이르는 말입니다. 《사기(史記)》, 《한서(漢書)》 등 고대 중국의 역사서에서 신하가 황제에게 충성을 맹세할 때 종종 이렇게 말했습니다. “신은 개나 말처럼 미천한 존재이오나, 충성을 다하겠습니다.”이후에는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수고를 겸손하게 표현할 때 널리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이슈에서 살펴보는 의미

경북 영덕 산불 현장에서 마을 주민들을 대피시킨 인도네시아 국적의 선원 수기안토씨에게 법무부가 장기 거주(F-2) 자격 부여를 검토 중입니다. 김석우 법무부 장관 직무대행은 수기안토 씨의 공로를 높이 평가해 관련 지시를 내렸으며, F-2 비자는 대한민국에 특별한 기여를 한 사람에게 예외적으로 부여될 수 있는 자격입니다. 수기안토씨는 경북 산불 발생 당시 몸이 불편한 주민들을 깨워 집마다 뛰어다니며 대피를 도왔고, 주민을 업고 300m 떨어진 방파제까지 안전하게 옮겼습니다. 그는 8년 전 취업비자로 입국한 외국인으로, 이번 행동은 공익에 크게 이바지한 사례로 평가됩니다.

현재 법무부는 출입국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자격 부여 여부를 심사 중이며, 1~2주 안에 최종 결정이 내려질 예정입니다. 이 사례는 외국인의 선행에 대한 국가 차원의 긍정적 보상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대가도 바라지 않고 타인을 위해 헌신한 수기안토씨에게 내려진 선물일지도 모릅니다.

 

다른 이슈와 고사성어를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유나이티드 기장 실수로 회항한 비행기를 나타내는 고사성어는?

고사성어 의미와 유래一失足成千古恨(일실족성천고한)는 "한 번 발을 잘못 디디면 천년의 한(恨)이 된다."라는 의미로 작고 순간적인 실수라도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뜻입니

jwsboo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