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정리한 육아정보

알아두면 돈 되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방법!

by KHANMOM 2023. 2. 10.
728x90
반응형

아직도 많은 산모가 출산 후 가장 놀라는 건 단연 이게 아닐까 싶다.
아기를 낳고 난 이후에도 임산부처럼 배가 여전히 튀어나와 있다는 것!!
아기를 낳기만 하면 몸이 금방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 줄 알았는데 현실은 출산 이후 부어서 체중이 증가한다고 한다.
물론 얼마만큼 산후조리를 잘하느냐에 따라 산모 몸의 회복도 천차만별이겠지만!

출산으로 변화한 몸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를 산욕기(출산 후 6주까지)라고 한다.
출산 후 다양한 방법으로 산후조리원에서, 친정이나 시댁에서,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내 집에서 하는 산후조리가 있는데 오늘 알아볼 정보는 편안한 내 집에서 전문 산후조리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너무 소중한 나의 첫아기 과연 전문가의 손길 없이 먹이고, 씻기고, 입히고, 재워야 하는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을 잘 할 수 있을까? 많이들 고민할 텐데 1:1 케어가 가능한 산후도우미야말로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출산 가정을 방문해 산모의 건강회복을 돕고, 신생아를 보살펴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길게는 3주까지(주말 제외)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휴식시간 1시간 제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바우처를 제공한다.
단, 모든 출산 가정에 동일한 금액으로 지원해주지 않고 소득 및 출산 유형에 따라 정부지원금이 상이하다.

2023년 지원 대상 및 기준이 작년과 비교했을 때 조금씩 달라졌다.

가족 수는 태어날 신생아를 포함한 수, 맞벌이 부부의 경우 합산 금액(단, 소득이 낮은 배우자 배우자의 보험료를 50%만 반영)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보건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본인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서비스 기간과 가격에 따라 정부 지원금은 얼마를 지원해 주는지, 그에 따라 본인 부담금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Tip]
지역마다 다르지만 예산이 있다면 소득기준을 초과해도 지원해 주는 곳이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보건소에 전화해서 꼭 이중 체크해 보자!

2023년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서비스 가격표

예) 단태아, 첫째아 A-통합①형의 경우, 연장(15일) 1,992,000원 - 정부지원금 1,195,000원 = 실제 본인 부담금은 797,000원이다.



산후도우미 지원금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지급되기 때문에 국민행복카드가 없다면 꼭 발급받아야 한다.
(이전 포스팅 글 참고)

2023.01.31 - [내가 정리한 육아정보] - 임신확인서 발급받았다면?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임신확인서 발급받았다면?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았다면 뭐부터 해야 할까? 1단계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2단계 보건소 임산부 등록하기! 3단계 직장인이라면 근로시간 단축근무를 위해 증빙서로 회사 제출하기! 간단하게

aveckhan.tistory.com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산후도우미)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다.


신청 기한 :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가능
사용기한 :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소진 ※60일 경과 시 바우처 소멸
신청권자 : 산모 본인 또는 법정 대리인
신청장소 : 보건소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접수 or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산후도우미 신청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주민등록지 보건소를 방문하여 접수 2.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접수

보건소 방문 시

*제출 서류는 지역 보건소마다 미세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꼭 보건소에 미리 확인하기!

1) 산모 신생아 건강 관리 지원 신청서 (보건소에서 작성)
2) 산모 신분증
3) 임신 확인서 혹은 출생신고서 제출
4) 산모 및 배우자 건강보험증 사본
5) 신청일 기준 최근 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12개월분)
6) 가구원 수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주민등록증 사본
7) 휴직 확인 자료 : 소속 직장에서 발급하는 증명서로 휴직 기간과 유·무급 여부, 유급 시 월 급여액 등 기재

위 서류를 준비한 뒤 제출 후 확인되면 접수 끝!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로 접수 시

*보건소 방문 시 제출하는 서류와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아래 서류를 준비한 뒤 복지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이미지 업로드만 하면 끝!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bokjiro.go.kr/ssis-tbu/index.do

1) 임신 확인서 혹은 출생증명서
2) 산모 및 배우자 건강보험증 사본, 신청일 기준 최근 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12개월분)
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https://www.nhis.or.kr/nhis/index.do
3) 가족관계 증명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 바로가기☞ https://efamily.scourt.go.kr/pt/PtFrrpApplrInfoInqW.do?menuFg=02
4) 주민등록등본
정부24 바로가기☞ https://www.gov.kr/portal/main


원래 계획은 유축기 무료 대여 등 이것저것 물어볼 겸 보건소에 방문하려고 했는데, 막상 가려고 했던 날 컨디션도 좋지 않았고 무엇보다 집에서 꼼짝하기 싫었다.
처음엔 홈페이지를 찾아볼 생각도 안 하고 보건소 방문했을 때만 접수가 가능한 줄 알았는데, 전화로 문의해 보니 친절하게 나의 유형은 어떤 형이었고, 복지로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고 했다.
노트북으로 하다가 방문하는 사이트마다 설치 프로그램을 깔라고 귀찮게 하길래 최종은 모바일 버전이 편해서 모바일로 신청 완료했다.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해당 서비스를 신청할 수 없나요?

NO! 주민등록등본상 같은 주소에 부부의 이름이 함께 있으면 상관없는데, 나의 경우 아직 남편과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각각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해서 사실혼 관계를 증명했다.


신청을 마쳤다면? 산후 도우미 업체 선정하기! 산후 도우미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기!

업체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산후도우미 관리사님이 해주시는 일은 아래와 같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 산모 영양 관리, 산모 위생관리, 신생아 청결 관리, 신생아 수유 지원 등
가사 활동 지원 > 산모 식사 준비, 산모와 신생아 주 생활공간 청소, 산모와 신생아 세탁물 세탁 등이 있다.
당연히 그럴 일은 없겠지만 집안 대청소(창문 청소, 이불 빨래 등) 부엌일(방문 손님상 차리기, 광택 내는 일) 등을 부탁드리면 안 된다.

사실 가족 이외의 사람이 종일 집에 와서 있는다고 생각하면 불편할 것도 같지만 나중에는 관리사님의 바지춤을 붙잡고 안 놓아주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