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원칙

by JadeWolveS 2024. 2. 29.
반응형

'원칙'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최근 개인 목표와 조직 활동에 있어서 원칙에 대한 중요성을 점차 깨닫던 중 제목부터 눈에 확 띄어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실수에서 배운 교훈을 체계화하다

모든 것이 예상 범위 안에서 움직였지만, 우리는 계속해서 실수를 저질렀다. 브리지워터의 장점은 실수를 학습과 개선의 기회로 생각하기 때문에 실수를 최대로 활용한다는 데 있다. 문제점들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대응하면서 거래 시스템을 계속해서 개선시켰다. 문제들을 공개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는 절차를 확립하는 일은 지속적인 발전을 보장해 준다. 나는 오류 기록 시스템을 회사 전체로 확대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인가 잘못되면 그것을 기록으로 남기고, 문제의 중대성을 분석하고, 누가 책임자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나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데 관리 기법들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배웠다.

원칙을 구체화하다

나는 60개의 업무 원칙에 관한 대략적인 목록을 만들어 회사 관리자들에게 배포했다. 그리고 회사 관리자들이 일의 원칙들에 대해 평가하고 토론하여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것은 수많은 상황에 부딪히고, 그에 대응하는 원칙을 만들고, 원칙에 관한 브리지워터의 리더들과 관리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지속적인 발전 과정의 시작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회사 경영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에 대한 대처법을 포함하는 수백 개의 원칙들을 만들었다. 경영과 관련된 원칙들의 모음집은 투자의 원칙들처럼 의사결정에 관한 백과사전이 되었고, 이 원칙들은 업무 원칙의 기본이 되었다.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직원들은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상황을 왜곡할 것이고, 때로는 닫힌 문 뒤로 숨을 것이다. 해법을 찾기 위해 문제를 공개하는 대신 문제를 숨기려고 할 것이다. 진정한 아이디어 성과주의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투명성이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내가 없어도 브리지워터가 성공하도록 만들기

새로운 직원들이 브리지워터 문화의 핵심인 진정성과 투명성에 익숙해질 때까지 약 18개월에서 24개월 정도의 적응 기간이 걸린다. 특히 자신의 실수를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관한 적응이 필요하다. 생존한 사람들은 적응 기간 동안 어려웠지만, 그들이 이룩한 탁월한 성취와 인간관계 때문에 즐거웠다고 말한다. 적응에 실패했거나 적응할 수 없는 사람들은 탈락한다. 이것이 브리지워터를 탁월한 조직으로 유지하는 비결이다.

셰이퍼의 특성에 대해 배우기

다른 사람이나 사물이 자신들의 대담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독립적인 사고의 소유자들이다. 일을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지에 대한 확고한 설계도를 머릿속에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현실 세계에서 이것을 시험하고 더 잘 실현될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바꾸려는 의지력을 가지고 있다. 자신들의 꿈을 실현하려는 욕구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고통보다 훨씬 더 강하기 때문에 실패에서 회복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원래부터 통찰력을 가지고 있거나, 자신이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사람들에게서 통찰력을 얻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보다 통찰력의 범위가 더 넓다. 큰 그림과 세부적인 것 그리고 그사이에 있는 각 단계의 모든 것을 볼 수 있고, 다양한 견해들을 종합할 수 있다. 창의적이고 체계적이며 실용적이다. 또한, 자기주장이 강하지만 동시에 개방적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적이고, 일을 못 하는 사람들을 용납하지 않으며, 세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싶어 한다. 브리지워터의 성공은 문제와 약점을 공개하고, 솔직한 대응을 유도하는 극단적 진실과 극단적 투명성을 기본으로 하는 아이디어 성과주의 문화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달려 있다.

아이디어 성과주의의 체계화

알고리즘에 따른 의사결정과 관련해 좋은 점 중 하나는 의사결정이 사람들에게 인과관계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아이디어 성과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기준을 이해하고, 알고리즘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면 시스템이 공정하다는 것과 컴퓨터가 증거를 기준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려 업무를 배정한다는 데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우리의 원칙들이다.

 

객관적이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고
결과를 공개해도 되는 사람들에게만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히 실패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거기서 배우고 성장하라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성공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결코, 배불리 먹지 말 것

'결코, 배불리 먹지 말 것'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읽고 있던 세기의 책들 20선 경제경영편 시리즈 4편이 출간되어 어떤 내용인지 알고 싶어서 읽게 되었습니다.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