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매일 아침 써봤니?

by JadeWolveS 2024. 11. 7.
반응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작년, 고등학교에 올라가는 큰딸 민지에게 겨울방학을 맞아 《그릿》 이라는 책을 선물했어요. 아이에게 재능을 물려줄 수는 없어도, 끈기를 발휘할 동기는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성공에서 중요한 건 끈기라고 믿거든요.

이 책을 읽고 ‘아, 나 같은 사람이 또 있구나!’ 했어요. 저도 학창 시절 공부를 그리 잘하지 못해서 자존감이 낮았거든요. 스무 살에 시작한 영어 공부를 통해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외대 통역대학원에 다닐 때 서울대 영어 교육학과를 나온 친구를 만났어요. 시골에서 학교에 다닌 그 친구는 중·고등학교 시절 전교 일등을 놓친 적이 한 번도 없대요. 그 말을 듣고 “단 한 번도 일등을 놓친 적이 없다고?” 하고 물었더니, 그 친구가 오히려 놀라더군요. “너는 전교 일등을 한 번도 못 해봤단 말이야?” 전교 일등이 뭡니까, 반에서 일등도 못 해봤는데요.

어려서 공부를 못했다고 자신의 능력을 포기할 필요는 없어요. 어른이 되고 보니 인생에서 재능보다 더 중요한 건 끈기더라고요. 하겠다고 마음먹은 일은 끝까지 밀고 나가는 자세가 중요해요. 어려서 공부에서 끈기를 발휘하지 못하는 건 그것이 내가 정한 목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매일 블로그에 글 한 편을 올리겠다고 마음먹는 건 나 자신과의 약속입니다. 주위의 기대가 아니라 나 자신의 욕망에 부합하는 일이기에 끈기를 발휘할 수 있어요.

재능을 타고나지 못했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어요.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도 끈기를 발휘하기 전에는 알 수 없고요. 결국 재능이 없는 걸 깨닫게 된다 해도 끈기를 기른다면, 재능보다 더 소중한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재능보다 더 중요한 건 끈기입니다. 인공지능의 시대, 가장 필요한 역량이 독창성인데요. 독창성의 첫 번째 재료가 바로 끈기입니다.

독창성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일본 문단의 독보적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오리지널리티(독창성)를 만드는 것이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한 편의 소설로 등단한 후 두어 권의 책을 내고 사라지는 게 아니라 35년 동안 꾸준히 노동하는 자세로 작품을 써가는 것, 그것이 작가로서 하루키의 독창성이랍니다.

한 번 반짝 빛나고 마는 것이 아니라, 그 불을 꺼트리지 않고 내내 살아가는 것, 그것이 창작자로서 직업을 만드는 길이겠지요. 생각해보면 얼마나 힘든 일인가요. 블로그를 쓸 때도, 반짝이는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끈기입니다. 나라는 사람의 색깔은 한 편의 글로 규정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꾸준히 올린 글들을 통해 나의 생각이 드러나고 내 삶의 문양이 더욱 뚜렷해지기를 희망합니다.

출처 : <매일 아침 써봤니?>, 김민식
 

위 글을 읽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완벽한 소통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유동건 씨는 상황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패기가 부족해.’ 이 문장은 관찰일까? 추측일까? 관찰처럼 보이지만 추측이다.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