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조윤제), 고전이 지니는 가치를 알고 싶다면?

by JadeWolveS 2024. 12. 15.

'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진정한 공부의 본질을 알아야 한다.

책을 읽고 싶게 만든 목차

2장 품격을 높이는 공부 나는 더 이상 어제와 같은 삶을 살지 않는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주관을 세우고 나의 정의로 나아가라

교육이란 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시력을 넣어주듯이 지식이 없는 혼에 지식을 넣어주는 것이 아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의 의미다. 우리는 공부를 사람과 세상에 대해 나만의 주관을 갖게 해주는 공부를 해야 한다. 성공과 출세만을 위한 지식이 아닌, 나를 바르게 세우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지식을 채워야 한다. 나만의 생각을 정립하고 그것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많은 지식이 머릿속에 있어도 아무 생각없이 세상의 권위에 복종하기만 한다면 그것은 노예의 삶과 다름없다.

삶을 얼마나 가치 있게 만들 것인가

자기를 아는 것은 사람의 본성과 마음에 대해 깊은 이해와 명철함이 있어야 한다. 자신을 바르게 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본성에 휘둘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음의 왜곡이 있기 때문이다. 자기를 아는 것의 다음은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을 사랑한다. 하지만 제대로 사랑하는 데는 조건이 있다. 반드시 자기를 바르게 아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 기반이 되는 것이 바로 나를 아는 것이다. 나의 본모습을 정확하게 보고, 부족한 점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것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은 바로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습관이 오래되면 천성이 된다

좋은 습관을 익힌 사람은 바람직한 인생을 살지만, 나쁜 습관을 익히면 그 인생은 바람직하지 않게 된다. ‘습관(習慣)’이라는 한자의 형태를 유심히 보면 그 의미를 잘 알 수 있다. ‘()’은 어린 새가 날갯짓을 배우는 모습에서 나온 한자어다. ‘()’은 마음을 하나로 꿰뚫어 묶어둔 모습이다. 여기서 미루어보면 어린 시절부터의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습관이란 의식적인 노력으로 마치 본성처럼 몸에 익힐 수 있다. 습관은 우리의 본성을 바꾸고 우리의 인생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밝은 미래를 보장해 준다. 습관이 큰 노력과 힘을 들이지 않고도 우리의 일상을 바꿀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습관이란 인생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타고난 천성이란 목적지에 조금 더 일찍, 손쉽게 도달하는 방법일 뿐이다. 자칫 방심하면 샛길로 빠질 수 있다. 꾸준히 노력하고 힘써 행하는 좋은 습관이 배움의 진전, 인생의 성공을 좌우한다.

한 권의 책이 만들어내는 가치

논어는 동양 인문학의 원류이자 동양 정신문화의 근본이 되는 책이다. 하지만 한 때 사람들의 많은 비난을 받기도 했는데, 비난하는 주체도 다양했다. 고대 중국 진시황의 분서갱유대상이 되기도 했고, 중국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에서 엄청난 수난을 당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비난은 예외가 아니었다. 사회적으로 속이 꽉 막히고 융통성이 없는 사람을 공자와 같다라고 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말을 공자 말씀이라고 비아냥거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학문과 철학을 이었던 맹자는 공자를 두고 성인으로서 때를 잘 알아서 행동했던 사람이라고 했다. 공자가 때와 상황에 따라 잘 처신했다는 말은, 각각의 시대와 상황에서 보편적인 학문을 했다는 의미와도 같다. 따라서 공자의 학문은 약 2,500년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온 오늘날에도 통하는 가장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문화와 문명도 바뀌고, 사람도 바뀌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적용할 수 있는 학문인 것이다. 논어는 근현대의 많은 경영자들에게 기업 경영의 모범이 되고 영감을 주는 책으로 손꼽히고 있다. 동양을 대표하는 기업인들은 논어를 통해 기업을 경영하고 큰 발전을 이루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논어의 가치는 단순히 기업을 일으키고 발전시키는 것보다 오히려 기업의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올바르고 정의로운 방법으로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사람과 사회를 이롭게 하는 데 진정한 가치를 두라는 바른 기업관이다.

책을 보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시대와 사람이 변해도 고전이 주는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랑이 추천하는 다른 책을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마음의 지혜(김경일), 인지심리학자가 알려주는 삶의 지혜는?

'마음의 지혜'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과거에 근거한 인지심리학을 통해 나를 찾아내는 것이 삶의 지혜다.책을 읽고 싶게 만든 목차6장 성공을 꿈꾸는 지혜책 소개서로의 이야기에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