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간경영

by JadeWolveS 2024. 9. 30.
반응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노부나가가 파멸한 이후, 히데요시가 맡았던 건설기는 비교적 리더십을 발휘하기 쉬운 시기였다. 노부나가는 덤프트럭 같은 관리를 했는데 그 리더십으로는 ‘공포’를 사용했다. 히데요시는 현장의 윤리나 도덕에 중점을 두고 부하들을 격려하는 리더십을 발휘했다. 그러다가 유지와 관리를 위한 시기로 접어들자 전략이나 리더십을 선택하기가 어려워졌다. 전체적으로 강력한 무엇인가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로 안정을 찾게 되면 윤리감은 정체되기 쉽기 때문에, 그것을 계속 고양하기 위해서는 어떤 장치, 특히 정신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도쿠가와는 어떤 방법을 택했을까?

도쿠가와의 전략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분단 정책’이다.
우선 경영체제에서 머리와 몸을 분리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도쿠가와는 쇼군이 된 지 2년 만에 자신의 직위를 아들 히데타다에게 물려주었다. 그러나 권한을 전부 물려준 것은 아니다. 도쿠가와는 회장이 되어 슨푸 성으로 물러나 이곳에서 다양한 두뇌들을 등용한다. 심복, 학자, 승려, 외국인*, 상인, 특별기능 보유자 등이다. 그리고 이들에게 새로운 사회체제를 유지하는 지혜를 짜내라고 지시해서 나온 결과를 이번에는 ‘정책’으로 에도 성에 있는 새로운 쇼군 히데타다에게 보낸다. 히데타다는 슨푸 성에서 나온 지혜를 실행한다. 말하자면 정책을 실행하는 기관이다. 사람의 몸에 비유한다면, 머리 부분을 슨푸에 두고 몸과 손발에 해당하는 부분을 에도에 둔 것이다. 양쪽의 연락은 혼다 마사노부, 혼다 마사즈미 부자가 맡았고 실행 기관인 에도에서는 정책을 내놓을 수 없었다.

도쿠가와가 사망한 후 히데타다도 이 방법을 답습하여 아들 이에미쓰에게 간섭을 많이 했다. 히데타다가 사망한 이후에야 이런 이원 경영체제가 사라져, 요즘으로 치면 회장이 가지고 있던 결정권이 사장에게 넘어갔다. 회장은 사장실에 걸려 있는 액자 안의 사진으로만 존재하게 된 것이다.

출처 :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간경영>, 도몬 후유지 지음

 

위 글을 읽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그냥 하지 말라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자동화의 격랑 속에서 생산의 주체에서 밀려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다른 이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는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