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교육 식견

자녀 교육은 맹자 어머니처럼

by JadeWolveS 2023. 1. 13.
반응형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맹자가 처음 어머니와 살았던 곳은 공동묘지 근처였다. 맹자는 함께 놀 만한 벗이 없는 데다 자주 장례를 치르는 모습을 본 터라 곡(哭)을 하는 등 장사 지내는 놀이를 했다. 이 광경을 목격한 맹자의 어머니는 안 되겠다 싶어서 이사했는데 하필 시장 근처였다. 그러자 이번에는 맹자가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장사꾼들의 흉내를 내면서 놀았다. 어머니는 이곳도 아니다 싶어 이번에는 글방 근처로 이사를 하였다. 그랬더니 맹자가 제사 때 쓰는 기구를 늘어놓고 절하는 법이며 나아가고 물러나는 법 등 예법에 관한 놀이를 하는 것이었다. 어머니는 이곳이야말로 아들과 함께 살 만하다고 판단, 마침내 그곳에 머물러 살았다고 한다. 아들 교육을 위해 3번이나 이사한 이러한 어머니의 노력으로 맹자는 유가(儒家)의 뛰어난 학자가 되었고, 아성(亞聖)으로 추앙받는다. 또 맹자 어머니는 고금에 현모양처(賢母良妻)의 으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요즘은 집값이 너무 비싸 맹자의 어머니와 같이 단번에 이사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생각을 바꿔 보자. 이사 대신 주변에 좋은 학교를 찾아내서 자녀를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맹모교자도(孟母敎子圖) 출처 : 네이버]

지역마다 숨어있는 명문고 찾는 방법

입시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한다. 특목고에 가지 못한 자녀의 학교를 선택하려면 학교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를 정할 가장 큰 기준은 뭐니해도 특목고만큼의 열정을 가지고 가르치느냐이다.

1. 최근 3년 정도의 서울권 입시 결과 확인이 먼저다

지역마다 학교 홈페이지가 개설되어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각자 학교의 위상을 주변에 알리고자 홈페이지에 작년 졸업생들의 상위권 대학 최종 합격자 결과를 올린다. 모든 학교가 의무적으로 올리는 것은 아니다. 일반계고는 합격 정보가 고교 서열화를 부추길 수 있다고 생각하여 교장의 재량하에 공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홈페이지에 정보가 없다면 학교 행정부에 전화를 걸어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학교에서 보여주는 합격자의 인원을 확인할 때 보통 서울대를 몇 명 보냈는지를 기준으로 명문고를 가른다. 그러나 몇 명의 뛰어난 학생들이 서울대에 갔다고 고등학교 학생들 수준이 높다고 말하긴 어렵다. 대신 서울권 대학 진학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면 전체적인 학생들의 교육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2. 서울권 최종 입학 인원에서 재학생 비율만 살펴보자

서울권 대학은 정시 확대 전형으로 인해 수시와 정시 비율이 5:5 정도로 나뉘어 있다. 지방 대학교는 수시와 정시 비율이 8:2인 것에 비하면 정시 인원에서 차이가 크다. 특히 정시 인원에는 재수생이 재학생보다 서울권 대학에서 높은 편이다. 학교에서는 재학생과 재수생을 포함한 입학 인원을 내놓기 때문에 꼭 직접 문의해서 확인해봐야 한다. 재수생은 재수학원을 이용하거나 스스로 학습하므로 학교 수업을 통해 성적 향상이 되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재학생 인원을 파악한 후 전체 인원 대비 3% 이상이라면 학교의 커리큘럼이 상당히 훌륭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목고는 재수생을 최종 합격 인원에 포함해서 올리는 행위를 학교 홍보 차원에서 쓰기 시작했다. 이후로 일반 인문계고등학교도 이를 쓰고 있는데, 재학생만 합격한 것으로 볼 오해의 가능성이 크다.

3. 학생 수가 늘어나는지 체크하자

저출산으로 인해 학생 수가 급감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의 명문고로 입소문이 조금씩 나면 특목고를 제외하고 인원수가 조금씩 증가하거나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이 늘어난다는 것은 주변 다른 학교에 비해 조금 더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고 생각하면 된다.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르다.

※ '학교 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면 초·중·고등학교의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다.

 

입시학원을 통해서만 좋은 학교를 찾을 수 있다는 편견은 깨버려야 한다.
홈페이지에서 찾은 작은 단서 하나로도 좋은 학교를 찾을 수 있다.
좋은 커리큘럼을 가지고 열의 있게 가르치는 숨어있는 명문고를 찾아보자.

 

특목고의 기준을 알고 싶다면 청랑이 추천합니다.

서울대 입학생 수가 특목고 순위?

서울대라는 이름 각 고교는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교로 서울대를 꼽고 있다. 우수한 학생들만 모이는 서울대에 들어갔다는 것은 다른 누구보다 피나는 노력을 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지역별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