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프랭클린 글쓰기 비법

by JadeWolveS 2025. 1. 16.
반응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프랭클린이 추구했던 글쓰기 스타일의 특징은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프랭클린은 어떻게 글을 썼을까? 프랭클린의 ‘스타일’은 어땠을까?
 
“이 무렵에 나는 <스펙테이터>라는 잡지를 봤다. 그런 류의 잡지를 본 적 없어 그것을 사서 몇 번이고 읽고 매우 기뻤다. 나는 거기에 실린 글이 너무도 훌륭하다고 생각했고, 가능하면 그렇게 쓰고 싶었다.”
 
프랭클린은 친구인 벤저민 본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의 글쓰기 방식, 스타일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당시 프랭클린은 프랑스에 파견되어 외교관의 임무를 수행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미국 독립 혁명에 대한 프랑스의 지지를 확보하고 이후 전쟁을 끝낸 파리 조약을 협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프랭클린은 프랑스에 체류하는 동안 친구인 벤저민 본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프랑스에서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했다. 본은 프랭클린과 말이 잘 통하는 지적이고 정치적인 경제학자였다. 편지에서 프랭클린은 글쓰기 효과가 다분한 글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는 항상 모든 모호한 표현과 감정의 힘이나 명확성을 더하지 않는 모든 장식을 피하고 스타일의 명민함과 단순함을 목표로 삼아 왔다. 글로 많은 장식과 아름다움이 종종 다른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한다.”
 
출판되어 배포되는 글의 영향력을 확인한 프랭클린에게는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글, 즉 잘 쓴 글의 기준이 분명했다. 글은 매끄럽게 읽혀야 했다. 핵심이 분명하고 내용이 논리적이며 짜임새 있게 구성돼야 매끄럽게 읽힌다. 이런 글을 쓰려면 문장 또한 주의 깊게 고른 단어로 간결하고 명확하게 써야 한다. 이것이 프랭클린 스타일이다.
프랭클린이 스스로 배워 만든 그만의 스타일이자 지금까지도 변하지 않은 글쓰기 규칙은 이러하다.
 
글은, 읽을 만한 가치가 있게 쓴다.
글은, 매끄럽게 읽히게 쓴다. 
글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쓴다.

출처 : <프랭클린 글쓰기 비법>, 송숙희

 

프랭클린이 추구했던 글쓰기 스타일의 특징은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내 일의 필로소피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저자가 독서를 통해 얻고자 하는사고력의 본질은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인문학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현상의 패턴을 읽어

jwsbook.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