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아웃스탠딩 티처 Outstanding Teacher

by JadeWolveS 2024. 6. 18.
반응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공부는 특히나 노력이 필요한 분야다. “교육은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고통스러운 과정이며, 재능이 있다고 해서 이것을 덜 그렇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테렌스 타오Terence Tao가 했다. 아무리 재능이 있고 천재라고 해도 교육의 복잡하고 다양한 과정을 생략해도 되는 건 아니다. 그 과정을 남들보다 더 빨리 수행한다는 것은, 남들보다 더 치열하고 노력하는 삶을 살아간다는 의미다. 노력 없이, 과정 없이 하루 아침에 능력치가 하늘에서 떨어지듯 생기는 게 결코 아니다. 참고로, 1975년생인 테렌스 타오는 5세에 미적분을 독학했고, 8세에 미국 대학수학능력시험 SAT에서 수학과목 800점 만점 중 760점을 받았다. IQ가 무려 230이다. 10~12세 때 3년 연속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에 나가 각각 동메달, 은메달, 금메달을 받았다. IMO 역사상 최연소(12세) 금메달 수상자이고, 아직도 기록은 깨지지 않았다. 20세에 프린스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UCLA에 교수로 들어가 24세에 정교수가 되었다. UCLA 역사상 최연소 정교수다. 31세에 수학자 최고 권위인 필즈상(2006년)을 받았다. 한국계 허준이 교수가 필즈상 받을 때가 39세였다. 남들은 쉽게 타인의 성과에 대해선 운이나 천재라고 얘기하지만, 그들에게도 노력은 필수였다.

역사상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로 꼽히는 파블로 데 사라사테Pablo de Sarasate는 남들이 자신을 천재라고 한 것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천재라니! 지난 37년간 하루도 빼먹지 않고 14시간씩 연습했는데 이제는 나를 천재라 부르는구나.” 누구라도 자신처럼 오랜 시간 꾸준히 연습하면 천재 소리 들을 수 있다며, 타고난 재능으로 쉽게 얻은 성과가 아니라 노력으로 얻은 성과임을 강조했다.

중국 전국시대 사상가 순자가 한 “준마駿馬는 하루에 천 리를 달리지만, 노마駑馬도 열흘을 계속 달리면 따라갈 수가 있다”는 말을 기억해두자. 무려 2,300여 년 전 시대 사람의 말이 지금도 유효하다. 프리드리히 니체가 한 “천부적인 재능이 없다고 비관할 필요는 없다. 재능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을 습득하면 된다”라는 말도 일맥상통한다. 이것이 공부이고, 이것이 노력이다. 그리고 이것을 실천하는 건 그 어떤 탁월한 선생을 만나는 것보다 더 가치 있다.

출처 : <아웃스탠딩 티처>, 김용섭

위 글에서 저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핵심 내용을 포함한 댓글을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관찰의 힘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음식은 인간의 모든 활동 중에서 우리 정신세계에 가장 깊이 각인되어 있는 부분일 것이다. ‘정상적’ 음식의 개념으로부터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