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투자 식견

중국의 경제 위기는 한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by JadeWolveS 2023. 8. 21.
728x90

 

심상치 않은 모습의 중국 경제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는 중국의 경제 상황이 23년 들어 심상치 않다. 청년 실업은 갈수록 늘어나고 부동산 시장은 미국의 리먼 사태를 연상케 하고 있다. 또 중국의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세계의 기업들은 발 빠르게 중국에서 손을 떼고 있다. 더욱이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 가격이 하락하면서 기업 실적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중앙 정부는 경제가 아직 건실하다고 발표하지만, 세계 금융사들이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만약 중국 경제가 무너진다면 한국은 어떤 영향을 받을까?

 

중국 경제의 침체기가 한국 부동산에 영향 미칠 수 있어

중국 경제가 침체기에 들어서면 투자자들은 현금을 확보하여 저렴한 가격의 좋은 주식이나 투자처를 찾게 될 것이다. 중국인은 해외에 투자한 중국 자본을 빠르게 현금화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 그 중 한국 부동산의 큰손이라 불리는 중국인들이 부동산을 급매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리하면 한국 부동산의 급격한 하락을 막으려 했던 정부의 정책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인들이 싸게 내놓는 부동산 매물과 맞물려 역전세난이 더욱 심각해지면 부동산 매물이 급격히 늘어나는 현상이 벌어지게 될 것이다. 지금 한국 금융시장 곳곳에 부동산 관련 금융 문제가 하나둘씩 터지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중국 수출 주력하는 한국 기업의 실적 악화로 이어질 수 있어

한국은 미국보다 중국과 교역 물량이 많은 국가이다. 한국 시장의 저가 제품은 중국 시장에 점령당했다 할 정도로 한국에서 중국 제품이 아닌 것을 찾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중국 제품이 더욱 저렴해지면 수입은 늘어나겠지만 반면 중국 내수시장은 침체기를 겪으며 오히려 고가의 한국 제품은 중국 시장에 설 자리를 잃게 된다. 그러면 대중 무역 적자 폭이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다. 또 중국을 상대로 성장해 왔던 기업의 실적 악화는 고용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기업이 파산하거나 영업 이익이 줄어들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증권 시장에 찬물을 끼얹게 될 것이다.

 

 

중국 경제가 2023년 들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인다.
중국 경제가 무너지게 되면 한국에도 악영향이 올 것이 예상된다.
중국 경제가 점점 심각해지면
앞으로 현명한 투자자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경제와 관련된 글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나라 산업 발전에도 균형이 필요한 이유는?

미국의 투자 제한 조치를 광물 자원 통제로 보복하려는 중국 미국은 국가안보를 침해한다고 판단하여 중국이 첨단 산업에 투자하는 것을 제한했다. 그래서 AI, 반도체, 양자 컴퓨터 등 관련 미국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