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국어 식견/청랑 도서 추천

오늘의 책 :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홈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 - 상위 노출 조건

by JadeWolveS 2025. 3. 15.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홈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양질의 콘텐츠와 키워드 전략을 활용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마케팅 기법이다.

책을 읽고 싶게 만든 목차

05.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검색 엔진 마케팅(SEM)

 

책 소개

상위 노출

상위 노출은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같은 키워드를 가진 다른 웹사이트에 비해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을 말한다. 보통 통합검색 결과에서 1~10위까지에 노출되며 최소 1-3페이지에 노출 시키는 방법이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웹로그 분석 결과 91.5%의 트래픽이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집중된 것을 보면 상위 노출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인터넷은 상당히 많은 양의 정보가 쌓여있는 곳이다. 그래서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등장한 것이 검색 엔진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을 여러 웹사이트나 웹페이지 등에서 검색해주는 시스템이다. 검색 엔진은 웹 크롤링’, ‘인덱싱’, ‘랭킹이렇게 세 단계의 순서로 작동하게 된다.

웹 크롤링은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탐색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때 최신 데이터를 우선으로 한다. 이후 검색 속도 향상을 위한 자료구조인 인덱스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덱싱을 한다. 정확하고 빠른 검색이 가능하도록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분석이 이뤄진다. 마지막 랭킹은 검색어를 구성하는 단어가 포함된 제목, 주제 등을 추출하여 검색 의도에 맞춰 색인된 콘텐츠에 순위를 부여한 후 결과를 제공한다.

, 검색 엔진은 콘텐츠를 이해하고 제공하도록 돕는 역할은 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별도의 광고비용을 쓰지 않고 내 콘텐츠를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광고가 아닌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로 제공함으로 친근하고 신뢰적인 브랜드 구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양질의 콘텐츠

검색자의 질문에 이해할 수 있는 답을 게재하는 것이 콘텐츠 생산의 첫걸음이다. 많은 질문에 답할수록 노출이 증가하고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 사용자는 검색을 통해 검색 엔진과 대화를 나누기 때문에 운영자는 사용자가 질문에 사용하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또한, 질문에 도달하기까지의 흐름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질문에 대해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해답을 제시해야 한다.

사업 초기라면 롱테일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은 적지만, 그만큼 경쟁도 덜하다. 따라서 검색 엔진 첫 페이지로 올라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핵심 키워드는 앞부분에 있어야 하며, 콘텐츠에는 3~5개의 키워드를 삽입해야 한다.

콘텐츠 내용에는 재미 또는 정보 중 하나가 무조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신문 기사처럼 두돨식으로 핵심을 먼저 말하는 구조를 짜야 한다. 제일 중요한 핵심이 앞에서 차례차례 나와야 한다. 그리고 이미지 사용시에는 콘텐츠와 관련된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중요한 것은 좋은 콘텐츠다. 다른 부분은 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상위에 올리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 생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한, 한 개의 콘텐츠로 전문성을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콘텐츠 작성 시에는 적절한 키워드 전략이 필요하다. 키워드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는 광범위한 단어보다는 2~3개의 구체적인 단어를 조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에는 숏테일, 미드 테일, 롱테일 키워드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숏테일 키워드는 넓은 의미를 내포하는 키워드로 단기간에 화제나 연예, 이슈 등의 키워드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검색을 유도하여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다. 미드 테일은 키워드는 끊이지 않고 사용자들이 찾는 일반적인 키워드다. 1~2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장기간 꾸준한 트래픽을 받을 수 있으나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롱테일 키워드는 2~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키워드로 사용자의 검색빈도는 낮지만, 사용자의 검색 목적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키워드다. 경쟁률은 낮지만, 전문적인 내용으로 정보성이 강한 키워드다.

키워드를 선정할 때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비교하며 추출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학 위해서는 어느 정동의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검색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을 반복해야만 한다. , 키워드 수가 너무 많으면 빈도가 떨어져 검색 순위에서 떨어질 수 있다. 한 콘텐츠당 적게는 3~5개 정도 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책을 보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상위 노출을 위해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 기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청랑이 추천하는 다른 책을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1퍼센트 블로그 마케팅의 법칙

'1퍼센트 블로그 마케팅의 법칙'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이 책을 선택한 이유블로그 마케팅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배워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책 소개광고하지 말고

jwsbook.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