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국어 식견/청랑 고전 공부

장제원 의원 사망, 비서 성폭행 혐의로 인한 '자업자득'?

by JadeWolveS 2025. 4. 1.

고사성어의 의미와 유래

자업자득은 자기가 지은 일은 자기가 거둔다는 뜻으로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모두 자기 업보에 따라 결과를 얻는다는 불교적 개념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유래는 불교 경전 《법구경(法句經)》 중 나오는 구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한자문화권에서는 이 표현이 널리 퍼져 ‘자업자득(自業自得)’이라는 사자성어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법구경》

“心生善惡, 自作自受”
— “마음이 선악을 만들고, 그 선악의 행위는 스스로 짓고 스스로 받는다.”


이슈에서 살펴보는 의미

장제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강동구 오피스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으며, 경찰은 타살 혐의점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3선 국회의원이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을 지낸 그는 최근 성폭력 혐의로 고소당한 상태였습니다. 고소인 A 씨 측은 2015년 장 전 의원이 대학 부총장으로 재직 중이던 시절 발생한 성폭력을 주장하며, 동영상과 국과수 감정 결과 등 증거를 경찰에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에는 피해 상황과 함께 장 전 의원의 음성 및 형체가 담겼으며, 피해자 신체 및 속옷에서 남성 유전자가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A 씨의 상담 기록 및 감정서를 확보하고, 장 전 의원에게 DNA 임의 제출을 요청했던 상황이었습니다. A 씨 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고소 경위를 밝힐 예정이었습니다. 이후 장 전 의원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피의자 사망으로 성폭력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더 이상 조사가 어려워진 상태가 되었습니다. 고인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자신이 저지른 일이라며 그 대가를 치렀다는 여론의 댓글을 보며 자업자득이라는 고사성어가 떠오릅니다.

다른 이슈와 고사성어를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강동구 대명초등학교 싱크홀 발생, '구사일생'한 차량 운전자

고사성어의 의미와 유래 구사일생(九死一生)은 아홉 번 죽을 만큼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간신히 살아남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입니다. 이 고사는 전국시대 초나라에 굴원이라는 인물이 있

jwsbook.com

댓글